포탄의 데미지는 어떻게 계산되는가.
게임 2012. 9. 5. 23:57포탄의데미지는 다음과 같은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.
포탄의데미지=관통데미지+폭발데미지
단 AP탄은 폭발데미지가 0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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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적으로 AP탄의 관통데미지는 HE탄보다 강하게 설정되어있다(관통력또한.)
HE탄의 관통데미지는 HE탄이 불발일경우 확인이 가능하다.
(RP,독11인치의 경우 300-500정도 차이가난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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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통데미지 - AP탄은 관통데미지만을 가지므로 쉽게 확인가능한 부분이다.(떡집포라면 더욱좋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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탄의 무게,탄의 수직또는 수평속도에따라 달라진다.
상갑관통시에는 수직속도만 측갑관통시에는 수평속도만이 관통데미지 계산에 적용된다.
즉 겹쳐서 AP1도샷을 했을때 상갑판정이 나오면 좌절스런 데미지가나온다....
<공기저항> - 겹쳐있을때 맞을때가 낙하지점에서 맞을때보다 관통데미지가 크다.
<상갑보너스> - 상갑판정시 관통데미지를 3배해준다.
참고로 상갑명중은 흰색으로 측갑명중은 녹색으로
데미지가 배위에 표시된다.
<관통데미지최대제한> - 만재배수량의 6%가 관통데미지의 상한선이다.
만재1600짜리 Frigate-01은 전함이 AP탄을쏘아도 데미지가 96이 나온다.
만재40000짜리 Nelson은 16인치이상의 AP탄을 맞으면 2400씩 어택에 추가되는것을 볼수있다..
<장갑> - 장갑에 막혔을시에는 '0'이된다.
상갑은 수직속도만 측갑은 수평속도만 관계하기때문에
16인치이상의 전함AP탄이라도 2-3도이내에선 상갑에1인치만 바르고도 튕겨 낼 수가 있다.
(다만 2-3도정도에선 상갑에 맞는탄이 거의없다.....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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폭발데미지 - 랜덤하게 나오므로 정확한 확인은 어려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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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탄구입정보에서 바로확인이 가능하다.
<장갑> - 관통시에는 그대로 비관통시에는 50%로 데미지가 감소한다.
<불발탄> - 불발탄은 폭발데미지가 0이다. 5-20%정도의 확률로 무조건존재...
<장갑/폭발방어력> - 불발 확률을 증가시킨다. 불발확률과 거의 일치하는 듯하나 정확한식은 알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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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수병'구조방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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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미지의 일부를 잠재데미지로 돌린다. 100당 10%의 효과를 가지며 900이 상한선이다.
배위에 표시되는 숫자는 잠재데미지를 제외한 값이다.
만일 구방(구조방어)900의 넬슨에게 겹쳐서 18인치AP1발을 쏜다면
'2160'(=2400*0.9)만큼은 잠재데미지가되고 배위에는 '240'이 뜰것이다.
물론 쏜사람의 어택량에는 '2400'이라고 표시될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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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의 적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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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 플깃이 AP를 96으로 씹는다!
- 플깃의 만재배수량이 1600이라 관통데미지가 96만큼만 들어가기때문입니다..
- 폭발데미지 1000 이상의 전함포를 쓴다면 그만큼의 폭발데미지를 추가로 입힐수 있습니다..
경순한테 AP가아닌 16인치 HE를 쏘았는데 데미지가 0이 나옵니다.
- 그 경순이 상갑에 장갑을 바른 상태에서 저각으로 전함포를 쏘았을시
- 비관통판정과 불발판정을 함께 받아 일어나는 현상입니다.
- 비관통판정시에는 관통데미지가 0 불발판정시에는 폭발데미지가 0이됩니다.
(불발탄이 지나치게 많이 나올경우 해당판매소에서 환불받으시기 바랍니다....?)
프린스에 AP를 쏘았더니 0이뜹니다. AP탄은 장갑바른 함선을 상대할때 쓰는게 아니였나요.
- 대부분 장갑은 상갑에 바르고 포탄의 각도가 낮아지면 낙하속도가 줄게되어 관통력이 줄어들게 됩니다.
- 낙하속도가 AP로도 뚫을 수 없을정도로 줄어들면
- 관통데미지밖에 존재하지 않는 AP탄은 데미지가 0이 되는 것입니다.
- 이경우 폭발데미지라도 가능한 HE탄을 쓰고 맞돌격하여 측갑명중률을 높이거나,
- 멀리도망가 AP를 쏘는 방법이 있습니다.(상대방은 이에 반대로 행동할 것입니다.)
장갑을 바르면 항모급폭에 더 잘견디는 느낌이 나는 이유.
- 불발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.(폭발데미지가 0이된다.)
-항모의 급폭을 비관통 판정 받기위해서
-과거엔 영장갑기준 13인치가 필요하였다..(일2차급만을 막는데만.)
-패치이후로는 몇인치인지알수 없음 그보다 훨씬 많은 장갑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.
영 RP포의 데미지(라이트)
- 5차 전함에쏘았을때
2300(관통)+1355(폭발)=약 3700
-프리깃에 쏘았을때
96(관통상한)+1355(폭발)= 약 15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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